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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구에 관한 keyword
교육, 독립투쟁에서 김구 어머니, 국가주의, 학도병들, 독립, 주체성, 깊이, 민족의식, 자주독립, 서양열강, 민족의 자주성, 독재는 나쁜 것??, 절대주의와 상대주의, 나의 소원 ,사랑, 사랑과 희망, 민주주의와 사회, 사람이 소중하다, 낙관, 추진력, 개인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감정이입, 계급독재, 확실한 의식, 의식의 발전, 끈기
흥미로웠던 말들 :
학도병들의 꺾이지 않는 민족의식, 김구 어머니의 신념, 우리의 독립을 지켜야 한다는 자주성
올바른 역사인식이 올바른 현실감각과 판단을 준다, 최대한 객관적인 역사인식을 위해서는
여러 의견을 향한 개방성이 필요하다 정말 작은 의견에도 귀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교육이 곧 구국이라네 ,피는 물보다 진하다
교육적 의의와 질문들
: 가치를 질문해보고 본인의 생각을 나누도록 같이 소통하는 것이 목적이다
왜 사람들은 김구를 신뢰했던 것일까? 그는 사형수였는데도?
교육이 왜 미래인 것일까?
우리는 어떻게 교육할 수 있을까(또는 어떻게 해야 할까?)??
국제사회 시대에도 애국심이 통할까?
어떻게 아이들이 더욱 행복하고 즐겁게 배울 수 있을까??
초서
: "만국 공법 어느 조문에 화친하는 조약을 맺고서 그 나라의 임금이나 황후를 죽이라고 하였더냐"
"여러분, 왜놈들이 우리 국모를 죽였으니 우리 국민에게 이런 수치와 원한이 또 어디 있겠소"
"(백범 어머니께서 하셨던 말이다)나는 이제부터 너라 하지 않고 자네라 할 것이며 잘못이 있다고 해도 말로만 꾸짖겠네 듣건대 자네가군관학교를 설립하고 청년들을 교육하며 다른 사람의 사표가 된 모양이니 그 체면을 세워주자는 것일세"
(치하포 의거 전 백범이 되뇌였던 글귀) " 벼랑에 매달려 잡은 손을 놓는 것이 가히 장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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