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재원 박사의 분석에 따르면,
4~5등급의 문해력을 가진 사람은 1등급의 문해력을 가진 사람보다 임금은 2.9배, 봉사활동 참여도는 2.5배, 자기 신뢰 2.3배, 취업률 2.2배, 건강은 2.1배가 높았다 한 마디로 문해력과 사회경제적 지위 및 성취는 아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여기서는 높은 등급을 가진 문해력이 낮은 등급을 가진 문해력보다 좋은 경우이다 PIAAC등급 기준이다) 이것이 우리가 문해력, 논리적 사고력, 글쓰는 능력을 높여야 하는 진짜 이유다 한 마디로 사회 경제적인 지위와 상관관게가 아주 높기 때문이다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업무를 서류로 처리한다 그러니 그 서류를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소통하는 일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바로 그 기본이 되는 능력이 문해력이다 다음은 그 문해력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1 요약하기
이건 너무 중요해서 할 말이 없다
'에이 성인인데 무슨' '나 수능 국어 1등급이야 근데 무슨 요약?'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성인 문해력은 OECD 조사결과 평균 2등급 정도였다 낮은 등급이다
또한 뇌는 가소성이 있다 지속적으로 사용해주어야만 발전한다
글을 읽고 요약하는 훈련은 정말 기본이지만 이 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LEET 논술에서도 가장 기본적으로 보는 게 요약이다
그리고 설령 당신이 수능 국어 1등급이라고 해 봤자 끽해야 반쪽~한 쪽 짜리 글을 읽고
그에 맞는 문제를 잘 푸는 수준이다 500페이지를 읽은 후에 그 핵심을 파악해서
1300페이지에 해당하는 전체적인 세계와 인과관계를 유지하면서 변수에 맞는 해당사항을 전부
계산해서 맞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나? 수능 1등급이라고? 그래서 뭐 어쩌라고
그런 초등학생 수준이 사회에서 통할 거라고 생각하면 진짜 큰 착각이다
수능 1등급은 겨우 몇 분 내로 문제를 푸는 거다 겨우 그 정도 수준 맞춰놓고 사회에서 통할 거라고
생각하면 진짜 큰 착각이다 진짜 능력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그럼 요약이란 무엇인가?
모든 글은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글을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그 질문을 역으로 파악하고
WHY? WHY?라는 질문을 던지며 순차적으로 해부한다는 것이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이 부분을 더 제대로 설명하고 싶다 이 내용을 길게 쓰다보면 끝이 없다)
2 논술문제를 풀고 피드백을 받아본다
20살 때부터 나는 괴상한(?) 취미가 생겼는데
LEET논술을 푸는 취미였다 LEET논술을 풀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진짜 수능국어랑은 비교가 안 되는 난이도를 자랑한다
물론 나는 이과 게다가 공학자이지만 19살 때 우연히 (만으로 17살 때였다)
대학 논술을 접한 후에 완전히 반해버렸다 이 논술의 장점은 피드백이 명확하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줄세우기를 좋아한다 그게 안 좋다는 사람도 있지만 '피드백이 명확하다'는
점에서는 그것보다 좋은 게 없다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명확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어떤 부분을 잘못생각했는지 착각했는지 글을 왜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는지
어떤 단어가 부족했는지 이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LEET논술을 풀어보면서 교수님들의 답안과 자신의 답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건 진짜
엄청나게 효과적인 훈련이다 정말 강추한다 그리고 덩달아 기초적인 배경지식도 굉장히 쌓아갈 수 있다
나는 철학고전을 읽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독서를 깊이 있게 하지 않은 사람이
순수이성비판 이런 책을 읽는 것은 반대한다 왜냐하면 어차피 남는 게 아예 없기 때문이다
차라리 그렇게 독서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LEET논 술을 풀면서 다방면의 지식을 쌓아가고
가장 기본적인 논리적인 지식과 지혜를 갖추어가는 것이 훨씬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충분히 쌓인 후에 순수이성비판 같은 책을 읽어도 충분하다
실제로 순수이성비판에도 '초월논리학' 이런 내용이 나온다 기본적인 논리적인 지식과 지혜없이
그런 내용을 이해한다는 건 미친 소리일 뿐이다 솔직히 이지성작가님은 자신이 순수이성비판을
이해했다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나는 알고 있다 이지성 작가님 하나도 제대로 이해 못했다
가장 기본적인 논리적 지혜 없이 순수이성비판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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