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의를 정리해보자

다음의 우화를 읽고 떠오르는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라

영웅*^%&$ 2021. 11. 8. 20:14
728x90

우화 : "사납고 욕심 많은 개가 있었습니다. 어찌나 욕심이 많았는지, 다른 개가 뭔가 먹을 것을 물고 가는 걸 보면 탐이 나서 무섭게 짖어대면서 덤벼들어 끝끝내 그것을 빼앗아 먹곤 했답니다. 이 개는 먹을 걸 물고 가는 개에게 사납게 짖어대면서 덤벼들면, 그 개가 겁에 질려 먹을 걸 떨어뜨리고 도망친다는 걸 알았지요.

어느 날이었어요. 그 날은 운이 좋아서 고깃점이 많이 달린 커다란 뼈다귀를 하나 빼앗을 수 있었습니다. 개는 그것을 집으로 가져가 맛을 음미하며 천천히 먹고 싶었습니다. 개는 집으로 가는 길에 개천을 건너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물 속에는 자기만큼이나 커다란 개가 자기가 물고 있는 뼈다귀보다 훨씬 크고 맛있어 보이는 뼈다귀를 물고 있는 게 아니겠어요. 욕심 많은 개는 언제나 그랬듯이 다리 위에서 몸을 쑥 내밀고는 사납게 짖기 시작했어요. 그러나 입에 물고 있던 뼈다귀는 물속에 풍덩 빠지고, 물에 비친 개는 자기만 물끄러미 쳐다보고 있게 되었답니다."

하나를 얻었으니 하나를 잃을지니

유는 무로 사라지고

양은 음으로 되돌아가네

결국 모든 것은 사라지니

서로 욕심 내며 다툴 이유 무엇인가

자신의 것에 만족하며 살아가세

현대 사회에서 욕심은 정당화되었다.

욕심은 옳은 것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가르친다. 일견 맞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욕심 때문에 모든 걸 잃는 사람들도 있다. 욕심이 역효과를 낳아서 생명과 재산을 잃는 사람들이다. 이 우화 속에 나오는 개는 그런 사람들을 이야기 형태로 상징화한 실체이다.

보통 그런 사람들은 이 개처럼 고기가 충분한 뼈다귀를 가지고 있다. 이 정도면 오늘 한끼로는 충분하다. 어차피 저장할 수는 없으니 이 뼈다귀는 이 개가 얻을 수 있는 최상의 한 끼인 셈이다. 그러나 개울에 비친 정확히 똑같은 뼈다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 왠지 더 크고 맛있어 보인다. 이 개는 자신의 것을 잠시 내려놓고 상대방 것을 가지려 하지만, 자신이 가진 것마저 잃고 만다.

최근에 내가 투자를 추천해준 적이 있었다. 최소 1억 5천 만 원 이상을 벌 수 있는 아주 현실적인 계획이었고, 실제로 내가 말한대로 되었다. 그러나 그는 내가 말한만큼 수익을 얻지 못했다. 그 이유는 다른 무엇도 아닌 그의 욕심때문이었다. 욕심때문에 수익을 잃고 무욕때문에 수익을 얻는 다는 건 말이 안 되는 역설같지만 때로는 명백한 진실이다. 우리는 좀 바보 같을 필요가 있다. 지레 짐작 더 큰 무엇인가를 좇아갈 필요가 없다. 포레스트 검프처럼 바보같이 자신의 일에 우직하게 몰두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큰 성공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728x90